마알못의 마케팅공부
문제의 파악과 조사계획의 수립
jinijinhee
2022. 6. 11. 02:59
이 마케팅 조사에 대해 배울수록 드는 생각은 나는 마케터이면서 마케팅 조사도 할 줄 아는 사람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.
내가 공부하고 있는 프로그래밍들은 어쩌면 이 마케팅 조사를 돕는 원천인데,
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는건 어쩌면 이 모든걸 능숙하게 할 줄 아는 사람 아닐까 ?
1. 문제의 파악 !!
: 마케팅 조사는 현재 기업이 처한 문제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밝혀 내는 것부터 시작!
즉 첫단추는 ? 마케팅의사결정문제와 마케팅 조사문제를 명확히 밝혀내야..!
마케팅 의사 결정 문제란 ?
: 마케팅관리자가 수행해야 할 과업이 무엇인지 확인.
특징 : 행동지향적(마케터가 취해야 할 행동 탐색), 문제의 징후 파악에 초점
마케팅 조사 문제란?
: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이를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찾는것.
특징 : 정보지향적(어떤 정보를 어떻게 수집할지), 징후 유발 잠재 원인 파악에 초점.
2. 조사의뢰기업에 의한 마케팅조사 프로젝트의 착수
- 조사 계획서 작성 : 구체적으로 !(목적, 획득정보, 기대효과, 예산, 조사기간 등)
- 조사 내용 : 환경분석, 경쟁환경, 소비자 구매행동분석, 시장세분화 및 목표시장선정을 위한 분석, 시장지표들에 대한 추적조사, 세부적인 마케팅 믹스에 대한 방안
- 조사방법 : 자료수집방법, 표본계획, 자료의 처리 및 분석, 조사예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