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r
- 마케팅조사
- 포지셔닝맵
- 데이터결합
- 마케팅
- SAS반복문
- kaggle
- sasviya
- SAS
- 본페로니
- format
- teachablemachine
- 데이터청년캠퍼스
- 마케터
- 프로그래밍
- rstudent
- 모형진단
- DOEND
- DIFFITS
- 머신러닝
- 할당문
- 회귀분석
- 캐글
- Cook'sdistance
- 마케팅공부
- rstandard
- 회귀모델
- SQL
- infile
- 회귀분석실습
Archives
- Today
- Total
통수정의 성장기
마케팅조사의 종류와 마케팅 자료 본문
마케팅은 학문과 실무에서 차이가 있다.
- 학문적 마케팅 조사의 목적 : 마케팅의 이론적 발전을 위해서 엄격한 조사방법론의 적용을 필요로 함.
- 상업적 마케팅 조사의 목적 : 기업의 의사결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.
- 탐색적 조사 : 현재기업이 처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는 조사
- 정성조사
- 2차 자료조사 - 기업이 처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 자료 검토
- 관찰조사 - 제품구매, 사용과정에서 제품 문제접 파악하고 해결책 찾는데 목적
- 전문가 또는 소비자에 대한 면접조사
- 사례조사 - 기업의 특정활동 또는 부서에 대한 집중적 분석을 통해 문제점 파악
- 기술적 조사 :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것.
- 전반적 시장 상황 분석하기 위한 목적
- 설문지와 같은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많은 응답자들로부터 동일한 자료 수집.
- 횡단조사-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1회의 조사를 통해 마케팅 정보를 수집하는것.
- 종단조사-동일한 표본을 대상으로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적인 조사를 실시하는 것. →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지켜볼 수 있음.
- 인과조사 : 두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인과 관계 규명하는 것.
- 마케터는 어떤 마케팅 현상이 왜 그렇게 나타났는지 이해
- 원인 변수의 변화에 따라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 예측
- → 가정만으로는 xx, 검증 필수 !!
- 인과관계 존재한다는 결론을 내리기 위한 조건 :
- 원인 변수와 결과변수가 함께 변화해야한다.
- 원인 변수가 결과변수보다 먼저 발생해야 한다.
- 외생변수의 통제가 되어야 한다.
- 실험의 정의 : 변수들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인위적인 상황 하에서 원인 변수 조작한 결과 나타난 결과변수의 변화를 관찰하는 조사방법.
- 실험의 타당성 : 실험결과가 실험실 밖의 실제 상황으로 일반화 될 수 있는 정도
- 내적 타당성 : 측정된 종속변수의 변화가 실제로 독립변수에 의해 일어났는가
- 외적 타당성 : 실험에 의해 나타난 인과관계의 일반화 여부
- 외생변수의 종류 :
- 우연적 사건 : 실험 기간 동안 실험과 상관없이 발생된 사건
- 성숙효과 :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실험 대상의 육체적 심리적 변화
- 시험효과 : 반복되는 측정을 했을 때, 처음에 측정을 받았다는 사실이 참가자들의 반응에 변화를 주는 사건 [주시험효과, 상호작용시험효과]
- 실험설계의 종류 :
- 원시실험설계 - 시험단위의 선발이나 측적의 시점이나 측정 대상에 대한 통제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. 실험 대상들에게 실험변수 노출 시킨 후 종속변수 측정.(+) 단순, 사전측정 필요 없는 신상품 테스트 등의 탐색조사에서 사용
- (-) 통제 집단 X, 대상의 무작위 선정X →내적 타당성 낮음
- 순수실험설계 - 시험대상의 선정과 집단별 배분이 무작위로 이루어지고 측정시점이나 측정대상에 대한 통제가 가능한 경우(+) 대부분의 외생 변수들의 영향 통제 가능, 시험효과 사라짐, 적용 과정이 단순
- (-) 상호작용시험효과를 제거하기 어려움, 변화과정 파악 할 수 없음, 사전측정이 없어 두 집단 구성원들이 동질적임을 보장하기 어려움.
- 유사실험설계 - 실험대상자를 통제하기 어려우므로 무작위적인 표본의 선정과 할당을 하지 않고 실험변수에 대해서만 통제를 하는 실험설계방식.
- 마케팅 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자료의 종류
- 1차자료 : 소비자가 당면한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수집한 자료(-)자료 수집 과정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발생-자료수집방법-
- 의사소통방법에 의한 자료수집 : 조사자와 응답자간 질문과 응답 통해 자료수집
- eg. 일반 소비자나 유통점 주인들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, 고객행동 관찰, 실험실 조사
- (+)조사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시의 적절하게 제공
- 1차자료 : 소비자가 당면한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수집한 자료(-)자료 수집 과정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발생-자료수집방법-
체계적 의사소통방법 : 서베이조사
비체계적 의사소통방법 : 공개적의사소통방법 : 심층면접법과 표적집단면접
비체계적-비공개적 의사소통방법 : 투사법
2. 관찰을 통한 자료수집 방법
- 2차자료 : 다른 조사자에 의해 다른 목적으로 이미 수집된 자료(신디케이트 자료, 사내자료,,,)
- 2차 자료의 의미 : 조사자는 1차자료를 수집하기 전에 우선 다양한 2차자료를 파악 및 활용(+) 시간과 비용 절감
- (-) 다른 목적에 의해 수집 된 자료라 당면한 문제와는 안맞을수 ㅇㅇ, 관련 정보여도 시간이 지나서 효용 보장 못함
- 2차 자료의 종류 및 활용기업외부자료 : 외부기관으로부터 유, 무상으로 입수될 수 있는 자료
- 기업내부자료 :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기업내부에 지속적으로 축적된 자료
'마알못의 마케팅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탐색적 마케팅조사 (0) | 2022.06.11 |
---|---|
문제의 파악과 조사계획의 수립 (0) | 2022.06.11 |
마케팅 조사의 본질 (0) | 2022.06.11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