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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케팅 조사의 본질 본문

마알못의 마케팅공부

마케팅 조사의 본질

jinijinhee 2022. 6. 11. 02:38

어쩌다 마케팅 공부를 하게 되었슴니다... 

지금은 열정 만땅이라 차근차근 내용을 풀어가려고 하는데,,내용이 넘 흥미롭고 나중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! 정리 해 봤어요 😃😃

+ 제가 공부하는 책은 마케팅 조사 원론 6판(안광호,임병훈) 입니다 : )


마케팅 조사란 ? 마케팅 관련 문제에 대한 자료를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수집, 분석, 그리고 해석하는 활동.

목적은?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획득.

  1. 제품 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 : 소비자 욕구 파악을 통해 이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 개발
  2. 광고, 판촉과 마케팅 조사 : 광고목적결정, 시각적정보와 광고카피개발, 광고매체결정, 광고시점결정, 광고효과측정등에 활용 -브랜드이미지조사, 인지도조사 등 +광고 매체 선정
  3. 가격결정과 마케팅 조사 : 가격변화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를 통해 적정가격 결정
  4. 유통의사결정과 마케팅 조사 : 소비자들이 어떻게 자사제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정보제공을 통해 최적의 유통경로 결정

 

마케팅 조사의 전략적 중요성 : 핵심은 욕구 충족 !!

  • 2000년대 이후 소비자들의 소득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욕구 다양화
  • 이젠 단순 의식주 해결 위주 소비가 아닌 자아실현, 라이프스타일 반영하는 제품을 선택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나타남.
  • 경쟁사보다 고객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없는 기업은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함.
  • 마케팅 컨셉 : 충족되지 않은 고객욕구를 파악해 경쟁사보다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전사적 마케팅 노력을 기울이는것.
    • 마케팅 컨셉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필요조건 : 소비자 경쟁사 정보 수집
  • 기업의 전략 수립 과정에서 어떤 내용의 마케팅 조사가 필요한지, 마케팅 조사가 의사결정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음.
    1. 전략 수립을 위한 상황분석
      1. 거시적 환경분석 : 사회 문화적 변화,법 제도의 변화, 유통업체 변화 분석
      2. 산업분석 : 제품시장의 규모와 성장률, 경쟁사와 자사의 강약점 분석
      3. 소비자분석 : 제품 구매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 특성 
        • 인구통계적 특성, 라이프스타일, 구매행동, 구매 빈도, 브랜드 충성도 등
    2. 기업 전략의 수립 : 기업 목표 결정,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(시장 매력도 평가)

 

마케팅 전략의 수립

  • 전략1 - 시장세분화 : 전체시장을 기업의 마케팅믹스 투입에 대해 비슷한 반응을 할 것으로 추정되는 여러개의 고객집단으로 나누기자사 및 경쟁사의 소홀히 하는 세분시장 파악
  • 전략2 - 목표시장 선정 : 여러개의 세분 시장 중 역량에 적합한 매력적인 목표시장 선정경쟁브랜드의 기존 포지션 확인, 자사 브랜드의 바람직한 포지셔닝 결정에 유용한 정보제공, 기존제품 재포지셔닝에 대한 유용한 정보 제공.
    • 포지셔닝 맵 그려보기
  • 전략3 - 제품포지셔닝 : 소비자 마음속 우리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와 비교해 차별적 위치를 차지하도록 하기 위한 마케팅 노력
    • 각 세분시장의 소비자특성 파악과 성장 가능성 추정
    • 서로 다른 복수의 세분시장 파악→ 각 세분시장 크기, 경쟁사의 수, 잠재력 파악
    • : 각 제품 시장 별로 경쟁우위를 제공할 마케팅전략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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