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infile
- 마케터
- 프로그래밍
- 회귀분석
- format
- 회귀모델
- 데이터청년캠퍼스
- DIFFITS
- Cook'sdistance
- sasviya
- SQL
- 캐글
- 마케팅조사
- 회귀분석실습
- SAS반복문
- rstudent
- 마케팅공부
- SAS
- kaggle
- 포지셔닝맵
- r
- rstandard
- 모형진단
- 데이터결합
- DOEND
- 머신러닝
- teachablemachine
- 마케팅
- 할당문
- 본페로니
Archives
- Today
- Total
통수정의 성장기
마케팅 조사의 본질 본문
어쩌다 마케팅 공부를 하게 되었슴니다...
지금은 열정 만땅이라 차근차근 내용을 풀어가려고 하는데,,내용이 넘 흥미롭고 나중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! 정리 해 봤어요 😃😃
+ 제가 공부하는 책은 마케팅 조사 원론 6판(안광호,임병훈) 입니다 : )
마케팅 조사란 ? 마케팅 관련 문제에 대한 자료를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수집, 분석, 그리고 해석하는 활동.
목적은?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획득.
- 제품 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 : 소비자 욕구 파악을 통해 이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 개발
- 광고, 판촉과 마케팅 조사 : 광고목적결정, 시각적정보와 광고카피개발, 광고매체결정, 광고시점결정, 광고효과측정등에 활용 -브랜드이미지조사, 인지도조사 등 +광고 매체 선정
- 가격결정과 마케팅 조사 : 가격변화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를 통해 적정가격 결정
- 유통의사결정과 마케팅 조사 : 소비자들이 어떻게 자사제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정보제공을 통해 최적의 유통경로 결정
마케팅 조사의 전략적 중요성 : 핵심은 욕구 충족 !!
- 2000년대 이후 소비자들의 소득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욕구 다양화
- 이젠 단순 의식주 해결 위주 소비가 아닌 자아실현, 라이프스타일 반영하는 제품을 선택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나타남.
- 경쟁사보다 고객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없는 기업은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함.
- 마케팅 컨셉 : 충족되지 않은 고객욕구를 파악해 경쟁사보다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전사적 마케팅 노력을 기울이는것.
- 마케팅 컨셉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필요조건 : 소비자 경쟁사 정보 수집
- 기업의 전략 수립 과정에서 어떤 내용의 마케팅 조사가 필요한지, 마케팅 조사가 의사결정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음.
- 전략 수립을 위한 상황분석
- 거시적 환경분석 : 사회 문화적 변화,법 제도의 변화, 유통업체 변화 분석
- 산업분석 : 제품시장의 규모와 성장률, 경쟁사와 자사의 강약점 분석
- 소비자분석 : 제품 구매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 특성
- 인구통계적 특성, 라이프스타일, 구매행동, 구매 빈도, 브랜드 충성도 등
- 기업 전략의 수립 : 기업 목표 결정,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(시장 매력도 평가)
- 전략 수립을 위한 상황분석
마케팅 전략의 수립
- 전략1 - 시장세분화 : 전체시장을 기업의 마케팅믹스 투입에 대해 비슷한 반응을 할 것으로 추정되는 여러개의 고객집단으로 나누기자사 및 경쟁사의 소홀히 하는 세분시장 파악
- 전략2 - 목표시장 선정 : 여러개의 세분 시장 중 역량에 적합한 매력적인 목표시장 선정경쟁브랜드의 기존 포지션 확인, 자사 브랜드의 바람직한 포지셔닝 결정에 유용한 정보제공, 기존제품 재포지셔닝에 대한 유용한 정보 제공.
- 포지셔닝 맵 그려보기
- 전략3 - 제품포지셔닝 : 소비자 마음속 우리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와 비교해 차별적 위치를 차지하도록 하기 위한 마케팅 노력
- 각 세분시장의 소비자특성 파악과 성장 가능성 추정
- 서로 다른 복수의 세분시장 파악→ 각 세분시장 크기, 경쟁사의 수, 잠재력 파악
- : 각 제품 시장 별로 경쟁우위를 제공할 마케팅전략 수립
'마알못의 마케팅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탐색적 마케팅조사 (0) | 2022.06.11 |
---|---|
마케팅조사의 종류와 마케팅 자료 (0) | 2022.06.11 |
문제의 파악과 조사계획의 수립 (0) | 2022.06.11 |
Comments